대금, 거문고, 가야금, 해금으로 이어지는
창작을 위한 렉처콘서트
국립국악원, 『창작을 위한 국악기 이해와 활용』 발간을 기념한 두 번째와 세 번째 렉처콘서트 개최, 국립국악원 누리집에서 관람신청
□ 작곡을 위한 국악기 렉처콘서트가 연이어 열린다.
□ 국립국악원(원장 임재원)은 10월의 ‘피리ㆍ아쟁편’에 이어 두 번째와 세 번째 “창작을 위한 국악기 렉처콘서트” ‘거문고ㆍ대금편’과 ‘가야금ㆍ해금편’을 오는 7일과 14일 오후 4시에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개최한다.
□ 『창작을 위한 국악기 이해와 활용』의 발간을 기념한 “창작을 위한 국악기 렉처콘서트”는 책자의 저자가 직접 출연하여 강연과 연주를 들려주는 공연으로 3차례에 걸쳐 기획됐다. 지난 10월 16일에 첫 공연인 ‘피리ㆍ아쟁편’이 개최됐고 11월 7일과 14일에 나머지 두 공연, ‘거문고ㆍ대금편’과 ‘가야금ㆍ해금편’이 이어진다.
□ 지난 8월에 출간된 『창작을 위한 국악기 이해와 활용』은 국내외 대중음악, 클래식 등 분야를 막론하고 국악기로 작곡을 하려는 이들을 위해 기획됐으며 대표적 선율악기인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아쟁을 다뤘다.
□ 11월 7일 ‘거문고ㆍ대금편’에는 김준영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수석과 김정승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11월 14일 ‘가야금ㆍ해금편’에는 김해숙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와 김성아 한양대학교 국악과 교수가 출연하여 책자의 내용을 중심으로 악기의 특징 및 종류와 음역, 다양한 주법 등을 시연과 함께 설명하고 그와 관련한 연주를 악보와 함께 들려준다.
□ 10월 16일에 열린 ‘피리ㆍ아쟁편’에는 인터넷 예약자를 중심으로 한 170여명의 관객이 참여했다. 공연을 마친 뒤 모바일로 진행된 설문 결과, 공연의 만족도가 높게 나왔으며 음악인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참여도 많았다. 의견으로는 “피리의 직관적이면서도 악기 자체의 특징과 소리들만을 알려준 강의도 듣는 사람의 해석여지를 열어둘 수 있어 참 좋았고, 아쟁은 심도 있는 사유와 경험들을 통해 나온 개인적인 해석을 들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두 강연 모두 책만으로는 엿보기 힘든 악기에 대한 태도나 애정들이 옮겨질 수 있어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다.”, “전문적인 내용이지만 국악에 관심 있는 일반인에게도 좋은 기회였다.” 등이 있었다.
□ “창작을 위한 국악기 렉처콘서트”는 무료로 진행되며 공연 전날까지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동영상과 함께 보는 작곡을 위한 국악기 길라잡이, 『창작을 위한 국악기 이해와 활용』
□ 『창작을 위한 국악기 이해와 활용』에는 악기별로 구조, 종류, 음역, 조율법, 기본적인 연주법을 소개했으며 이를 위해 전통과 창작곡의 일부를 정간보나 오선보로 제시하여 설명하고 해당 연주는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으로 볼 수 있게 했다. 수록된 악보는 366개, 관련 동영상과 음원은 316개이다.
□ 『창작을 위한 국악기 이해와 활용』에 수록된 동영상과 음원에는 집필자를 주축으로 국립국악원 정악단, 민속악단, 창작악단 단원이 참여했다. 가야금, 해금, 거문고, 피리 등 그간 이와 비슷한 콘셉트의 책자가 간헐적으로 나온 적은 있으나 6개의 악기를 묶어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책자는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site/compose)에서 무료로 볼 수 있으며 국내 주요 국공립 도서관에서도 열람할 수 있다. 연말에는 해외 작곡가를 위한 영문판도 출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