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사이트맵
ENGLISH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뉴스레터 국악通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교육·행사
닫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ENG
사이트맵
공연/대관
교육/대회
연구/자료
국악박물관
소개/참여
연주단 소개
이용 안내
정보공개
규정안내
멤버십
사이트맵
메뉴 선택하기
관람안내·예약
전시
교육·행사
소장자료
학술·정보
메뉴 선택하기
이동
myScrap
인쇄하기
페이스북 새창열림
트위터 새창열림
11월1일 - 금요공감 '김용우의 바림' 후기
작성자
한보화
작성일
2019-11-29
조회수
741
작성자
한보화
조회수
741
작성일
2019-11-29
관람공연
2019 금요공감 (국립국악원)
11월 1일에 금요공감 초청작으로 신나는 콘서트-영원한 젊은 소리꾼 '김용우의 바림'을 보고 왔습니다. 사실 국악공연을 처음 봐서 어떤 공연을 봐야할지 많이 찾아보고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고민끝에 금요일 저녁 8시에 시작하는 금요공감을 선택하게 되었고 수업이 끝나자 마자 청주에서 서울로 버스를 타고 갔습니다. 공연 보기도 전에 피곤해져서 곤란했는데 공연이 시작되고 김용우 소리꾼이 강강술래를 부르는 순간 정말 너무 멋있어서 잠이 확 달아났습니다. 김용우의 바림은 민요를 쉽고 흥미롭게. 나아가 우리 소리를 재즈 어법으로 전 세계에 스며들게 하자는 의미을 담고있는 그룹답게 평소 들어오던 민요와는 다르게 현대적인 느낌이 있었습니다. 제일 기억에 남았던 민요는 경기 무가에서 파생된 대표적인 경기민요인 창분타령입니다. 제가 이날 들었던 창부타령은 가락의 흐름이나 장식음의 처리가 섬세하고 세련된 노래로, 경기명창 지연화 선생이 부른 창부타령을 토대로 재구성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날 공연했던 곡의 대부분을 전용준님이 편곡 하였는데 창부타령에는 작은별이 연상되는 선율을 숨겨두었습니다. 들으면서 왜인지 모르게 구슬프다는 생각이 났고 집중해서 들어 그런지 가장 기억에 남은 민요입니다. 창부타령과는 상반되는 선율이었던 하바나길라은 이스라엘 전통민요로 우리모두 기뻐하자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민요뿐만 아니라 다른나라의 민요도 같이 접하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총 8곡의 노래를 연주하였고 마지막 곡으로는 뱃노래를 연주 하였는데 백노래는 경기명창들이 불러서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통속 민요입니다. 흔히 경상도 민요로 구분되지만 음악적으로는 서울과 경기민요랑 많이 닮아있습니다. 삼면이 바다인 한국의 어업요 중 대중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노래이며 이 노래는 기타를 연주했던 하범석이 어업에 종사하셨던 외할아버지를 보며 느낀 어린시절의 감정들을 회상하고 사람의 감정과 걷잡을 수 없는 파도을 표현하고자 편곡을하여 연주하였습니다. 공연을 마치고 잔잔하게 오랜 시간동안 여운이 가시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소리꾼의 공연이라 하여 고수북이 나오고 장구가 나올줄 알았는데 피아노,기타,콘트라베이스와 어우러져 민요를 불렀던 것이 감명 깊고 신선했습니다. 그라데이션을 의미하는 비림의 뜻대로 민요가 우리나라뿐만아니라 전세계 많은 곳으로 널리 퍼져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좋은 공연 감사합니다 !
수정
삭제
목록
댓글등록
현재
0
자 (최대 1,000자)
댓글 작성
댓글등록
이전글
제 23회 수원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정기연주회
다음글
토요명품공연 관람후기 (2019. 10.26)
개인 맞춤 정보 등록
닫기
할인정보
닫기
사진자료선택
닫기
닫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