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제294회 목요상설] 우리음악연구회, 클래식과 민요의 만남 "첫사랑"

[제294회 목요상설] 우리음악연구회, 클래식과 민요의 만남

  • 부제목

    [제294회 목요상설] 우리음악연구회, 클래식과 민요의 만남 "첫사랑"

  • 공연기간

    2007-04-19(목) ~ 2007-04-19(목)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국립국악원

  • 가격
     

    S석 8,000원
    할인정보
    * 일반 8,000
    * 경로 외 동반 1인 할인50% - 신분증 지참
    * 국가유공자 외 동반 1인 할인50% - 신분증 지참
    * 장애인 외 동반 2인 할인50% - 복지카드 지참
    * 청소년 24세 이하 할인50% - 신분증 지참
  • 문의전화

    02-580-3333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 일반 8,000
* 경로 외 동반 1인 할인50% - 신분증 지참
* 국가유공자 외 동반 1인 할인50% - 신분증 지참
* 장애인 외 동반 2인 할인50% - 복지카드 지참
* 청소년 24세 이하 할인50% - 신분증 지참

상세내용

클래식 악기(첼로, 클라리넷, 풀룻, 피아노등)와 국악기로
경기잡가, 서도잡가, 경기민요, 동부민요, 제주도 민요, 서도민요를 현악편성, 관악편성, 합주, 피아노 병창 등으로 새로운 감각, 다채로운 편곡으로 들려준다.

프로그램

1. 평 양 가 - 김현정 편곡
경기12좌창 중의 하나인 평양가는 말이 짧은 사설에 밋밋한 말의 표현과 담담한 꺾임으로 꾸밈이 없는 구성으로 장단의 변화나 특이한 표현이 없는 단조로운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소리이다. 이러한 곡을 서양 성악곡의 형식을 빌려 두 성부로 나누어 곡을 재 편곡하였다. 소프라노 성부가 본래 곡을 이어가고 알토성부가 풍성하게 화음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가사의 내용은 곡목과는 다르게 평양에 관련된 것은 아닌 평양에 있는 월선이라는 기생집에 놀러가자는 야유랑의 콧노래이다.

2. 제 전 - 김현정 편곡
서도소리로서 앉아 부르는 서도 좌창중의 하나이다. 인생사고인 생로병사를 못면하는 인간이 먼저 간 님의 무덤을 찾아가서 애절하게 넋두리를 쏟는 단장록이다. 인생무상을 절실히 통탄하는 서도특유의 노래로서 그 창법과 형식, 리듬은 <초한가> <공명가>와 같으며 곡의 마지막을 수심가로 맺는다.

3. 구 아리랑, 긴 아리랑 - 곽경철 편곡 / 정선아라리, 강원도아리랑 - 안승철 편곡
경기민요인 구 아리랑, 긴 아리랑과 강원도민요인 정선아라리와 강원도아리랑을 한데 묶었다. 긴 아리랑은 창법부터 아리랑과 다르며 이별가의 흐름과 같이 길고 느리게 내뽑는 형식이다. 정선아라리는 정선아리랑의 본조로 부르는 것을 말하며 그 음계의 구성이 사뭇 향토적이다. 중모리 장단인 구아리랑으로 편안하게 시작해서 엇모리 강원도 아리랑으로 경쾌하게 마무리 짓는 아리랑 엮음이다.

4. 피아노병창(제주 십경가, 너영나영) - 함현상 편곡
제주도 민요인 제주 십경가와 너영나영을 피아노 병창으로 편곡한 곡이다. 본래 발랄한 분위기의 두 곡을 세련된 화음과 리듬으로 재탄생시켜 피아노로 연주하며 연주자가 직접 노래까지 부르는 새로운 시도의 곡이다.

5. 긴 난봉가, 자즌 난봉가, 자즌 굿거리 난봉가 - 황호준 편곡
사랑을 주제로한 황해도지방의 노래이다. 자즌 난봉가와 자즌 굿거리 난봉가는 긴 난봉가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 장단이 원형곡의 갑절정도 빠르게 불러진다.

6. 노들강변, 방아타령, 자즌 방아타령 - 배새롬 편곡
노들강변은 1940년대 만담가 신불출이 작사하고 문호월이 작곡한 신민요이다. 방아타령은 여인들의 목가적 영창에서부터 남자들의 집단적인 노작가요로 변모하여 전해진 곡으로 경서도의 대표적인 민요이다. 방아타령에 이어 그보다 빠른 박자의 자즌 방아타령이 통례적으로 불린다.

7. 금강산타령 - 김현정 편곡 / 노랫가락, 태평가, 창부타령 - 배새롬 편곡
경기민요의 대표적인 곡들을 한데 모았다. 금강산의 절경을 노래한 금강산타령, 무가에서 시작한 시조시를 가사로 부르는 노랫가락, 무당이 유명한 광대(창부)를 들먹이는 창사인 창부타령, 그러한 창부타령을 축약한 가락으로 만들어진 태평가이다.

8. 어부들의 뱃노래 - 배새롬 편곡
경서도 소리극인 <배따라기>에 수록된 곡으로 뱃사람들이 모진 수고 끝에 고향으로 귀환 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곡이다. 본래의 곡에 서양악기를 첨가하여 새로운 분위기의 곡으로 편곡하였으며 중간에 사물장단을 넣어 그 활기찬 분위기를 더 고조시킨다.




김점순, 최장규, 김보연, 고금성, 유성이, 배민정, 강해림, 배경화, 유은지, 고윤선, 배경진, 유승혜, 유현지, 엄소연, 노우경, 서울국악단, 한양대학교 관현악과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공연 예매 방법은 아래와 같은 단계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 1

    공연장선택

  • 2

    날짜/시간선택

  • 3

    좌석 선택

  • 4

    인원 및 할인선택

  • 5

    결제정보 입력

  • 인터넷 예매

    예매마감시간

    공연일 전일 18시까지

    예약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공연 일자, 좌석 선택 결제방법 선택 후 결제
  • 전화 예매

    예매마감시간

    공연일 전일 18시까지

    예약방법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카드결제 불가/현금 송금만 가능
  • 방문 예매

    예매마감시간

    공연일 전일 18시까지

    예약방법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공휴일, 일요일 휴무)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